Q : 와우 세계에 등장하는 신들은 누구입니까?
A : 현재 알려진 신은 엘룬뿐입니다.
Q: 타이탄은 신이 아닌가요?
A : 임모탈이고 신에 가까운 존재긴 하지만, 신은 아닙니다.
Q : 그렇다면 신에 가까운 존재는 누구누구입니까?
A : 드래곤 어스펙트, 엘레멘탈 로드, 에인션트, 타이탄, 에레달 대군주, 고대신들입니다.
Q : 대지모신은 왜 저 범주에 없습니까?
A : 대지모신은 이오나 혹은 알렉스트라자일 가능성이 큽니다.
Q : 대지모신은 세계를 처음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이오나가 되죠?
A : 타우렌 민간 신앙인 '여명의 안개'를 어느정도 지식을 가지고 보면 그것이 타이탄이 칼림도어를 정복한 후이며, 고대신에 관한 구절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지모신에 관해 묘사된 것중 가장 가까운 존재가 바로 이오나이기 때문입니다.
Q : 그렇다면 아제로스를 처음 창조한 것은 누구입니까?
A : 고대신들입니다.
Q : 나이트엘프는 트롤이 진화한 것입니까?
A : 블리자드에서 이에 대한 논쟁은 불필요하고 무의미하다 밝혔습니다 - 끝 - (모르는게 약이랍네다)
Q : 인간의 기원은 어떻게 되나요?
A : 모릅니다.
Q : 노움의 기원은 어떻게 됩니까?
A : 역시 모릅니다.
Q : 인간과 노움의 기원이 트롤일 가능성은 없습니까?
A : 모든 종족이 '진화'로 생겼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저절로 생길 수도 있구요, 누군가가 창조했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생겨난 종족이 나중에 생겨난 종족의 조상이라는 공식은 무리가 있습니다. 가능성이 거의 희박합니다.
Q : 타이탄이 창조한 종족은 무엇무엇입니까?
A : 용, 거인, 토석인 등이 있습니다.
Q : 토석인이라..토석인이 드워프와 트로그가 된 것이 맞습니까?
A : 그렇습니다.
Q : 나가는 어떻게 탄생했습니까?
A : 과거 아즈샤라를 따르던 귀족들이 죽어가고 있을 때, 고대신들이 그들을 나가로 변신시켰습니다.
Q : 나가의 지도자는 누구입니까?
A : 아즈샤라 여왕입니다.
Q : 레이디 바쉬가 아니구요?
A : 바쉬는 단지 아즈샤라의 시녀일뿐입니다.
Q : 그럼 왜 바쉬가 나가군대를 이끌고 있습니까?
A : 바쉬의 군대는 나가 중에서 일군(一軍)일 뿐입니다. 본대는 나가의 수도 나즈자타에 있습니다.
Q : 나가들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A : 아제로스를 파멸시키는 것입니다. 현재 와우엔 정보를 입수하기 위한 정찰부대와 전진기지를 마련하기 위한 선발대만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Q : 모든 나가들이 아즈샤라의 지배하에 있습니까?
A : 고대의 참극을 겪지 않은 나가가 빠져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나가는 없어도 그만일 정도로 나가는 엄청난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Q : 멀록, 마크루라, 히드라 같은 생물이 나가에게 도전할 수 있습니까?
A : 어림도 없습니다. 히드라는 신체적 능력으로는 나가에 꿀릴 것이 없으나 나가는 강력할 뿐만 아니라 그 수를 예측하기 조차 힘듭니다. 마크루라나 멀록은 신체적 능력은 물론 규모, 지도자들의 실력 등 모든 면에서 나가에게 거의 상대조차 되지 못합니다.
Q : 사티로스는 나가와 동맹입니까?
A : 과거에 동족이었고 추구하는 방향이 같기에 충분히 손을 잡을 여지가 있습니다. 실제로 검은심연의 나락에서 두 종족은 우호적입니다.
Q : 사티로스 군주 자비우스는 살아있습니까?
A : 말퓨리온에 의해 나무로 변한 이후 등장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선 오염된 숲 깊숙한 곳에 자비우스가 살아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Q : 일리단 스톰레이지는 아서스에게 죽지 않았습니까?
A : 아니요, 그 장면은 사망이 아닙니다.
Q : 마이에브 쉐도우송이 죽은 게 확실한가요?
A : 네, 룰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Q : 마그테리돈은 왜 살아있습니까? 시체까지 있었는데..
A : 심연의 군주들은 환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시체가 있었던 것은 '개발과정'이니 수정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마침 떡밥이 심연의 군주여서 크게 이상할 것도 없지요.
Q : 만노로스는 매우 강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째서 그롬에게 죽었지요?
A : 그롬의 힘을 보면 정말 경의를 표할 수 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게다가 만노로스의 피를 마신 영향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으며, 만노로스는 그롬을 다시 자신의 수하로 만들려고 했던 것에 반해 그롬은 만노로스를 죽이려고 했었지요. 죽일 생각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직접 경험(어이-_-;;;)해보신 분이라면 이해되실 겁니다.
※동영상은 실제 전투 전부를 담지 않았습니다.
Q : 아키몬드는 왜 위습에게 죽었습니까?
A : 아키몬드의 목적이었던 세계수는 가'니르의 도토리를 드래곤 어스펙트들이 영원의 샘에 심고 축복을 주었던 나무입니다. 자연의 정령들이 폭발하면서 그 힘이 순식간에 방출되었고, 아키몬드가 그걸 감당하지 못했던 거지요.
Q : 지금 불타는 군단은 파산직전입니까?
A : 대군주 킬'제이든이 죽지 않는 한은 파산되지 않습니다. 아직도 불타는 군단을 능가하는 규모의 세력은 없습니다.
Q : 스컬지는 노스렌드 전부를 지배합니까?
A : 노스렌드라는 곳의 지형이 만만치 않습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낸 장소의 대부분을 장악했으나 스컬지가 못 가본곳도 많을 것이며, 푸른용군단의 근거지, 아이스 트롤의 왕국, 애졸-네럽의 폐허등은 아직 정복되지 않았습니다(두번째는 가능합니다만 내버려 두고 있지요. 첫번째는 불가능, 세번째는 위험부담이 매우 커서 안하는 것 같습니다.)
Q : 애졸-네럽 폐허에 있던 얼굴없는 자들은 무엇입니까?
A : 고대신의 파편 중 하나인 잊혀진 존재가 자신의 봉인을 풀기 위해 만든 자들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준비과정에서 아눕'아락과 아서스에 의해 잊혀진 존재가 파괴되면서 일단 무산되었지요. 그러나 이들은 아직 지하폐허에 헤아릴 수 없이 많이 남아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Q : 실리시드는 모두 고대신에게 지배당했습니까?
A : 남쪽의 안'퀴라즈는 쑨에게 완전히 지배당했습니다. 그러나 북쪽의 애졸-네럽은 잊혀진 존재에게 저항하는데 성공해서 지배받지 않았습니다.
Q : 과거 실리시드가 구루바시와 아마니 제국이 몰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까?
A : 트롤 제국이 오랜 시간 그들을 상대하느라 애먹은 것은 사실이나 결과적으론 승리했고, 또 그 이후에 많은 시간 평화를 누렸습니다. 트롤 제국이 멸망한 원인은 나이트엘프입니다.
Q : 학카르는 타이탄에게 패한 고대신입니까?
A : 아닙니다. 똑같이 고대신이라고 하지만 쑨, 잊혀진 존재 등과 학카르, 시라쿠사, 울라-텍 등은 다른 개념입니다.
Q : 둘의 정의가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습니다.
A : 쑨과 잊혀진 존재, 라파디스 등은 타이탄에게 패하고 봉인당한 아제로스의 창조주들입니다. 그러나 울라-텍 등은 트롤들이 신으로 섬기는 동물 형상의 존재들로, 전자에 비해 약합니다.
Q : 불타는 군단의 지옥사냥개 군주 이름도 학카르입니다. 영혼의 약탈자 학카르와 동일인물입니까?
A : 아닙니다.
Q : 불타는 군단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세력이 있습니까?
A : 타이탄, 용군단입니다.
Q : 용군단은 고대의 전쟁에서 불타는 군단에게 패하지 않았습니까?
A : 불타는 군단을 힘에서 압도한 유일한 세력이 용군단입니다. 용군단을 전멸시킨 것은 데스윙으로, 불타는 군단이 아닙니다.
Q : 그렇다면 나루는 어떻습니까?
A : 나루는 성스러운 빛의 근원이긴 하나, 그들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신급같이 강력한 존재가 아닙니다. 불타는 군단의 상대가 되긴 무리입니다.
Q : 드레나이와 에레달이 정말 같은 뿌리를 두고 있습니까?
A : 그렇습니다. 에레달 중에서 살게라스를 거부한 벨렌 휘하의 에레달이 드레노어에 정착해 드레나이가 되었습니다. 이들은 나루의 성스러운 빛을 받아들이는 바람에 특유의 강력한 마법력을 많이 상실해버렸습니다.
Q : 원래 드레나이는 그냥 원시인이었다..이런 거창한 컨셉이 아니었다..맞습니까?
A : 맞습니다. 각종 인터뷰에서도 간접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Q : 그리고 블러드엘프도 인구문제로 인해 호드에 가게 되었다..
A : 맞습니다. 인터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