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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로닉스
작성일 2011-01-11 19:22:10 KST 조회 3,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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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 패치 - 공개 테스트 서버 안내

4.0.6 패치 - 공개 테스트 서버 안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의 2011년 첫 패치인 4.0.6 패치가 준비되고 있는 가운데, 이제 그 공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이번 소규모 패치에서는 최근에 안내되었던 직업별 밸런스 조정과 복합적인 버그 수정 등 긴급 수정으로 적용할 수 없었던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4.0.6 패치를 미리 경험해보고 의견을 나눠보고 싶은 분들은 공개 테스트 서버용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공개 테스트 서버에 캐릭터를 복사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서버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공개 테스트 서버 토론장에서 의견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변경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안내되었던 직업별 조정이나 톨 바라드 관련 업데이트, 혹은 개발자가 언급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당황하지는 마세요! 이 목록은 4.0.6 패치의 최종 목록이 아니며, 개발팀에서는 여러분께 새로운 소식을 들려드리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 (1월 7일 기준)

 

일반

  • 긴급 수정 사항을 통해 변경된 내용을 반영하도록, 관련 툴팁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길드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새끼 아르마딜로의 획득 조건이 확고에서 매우 우호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길드 깃발이 이제 명예 점수와 경험치는 물론 보너스 평판을 보상으로 줍니다.

던전 및 공격대

  • 이제 85 레벨 플레이어는 던전 찾기로 모든 일반 던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위 던전에는 여전히 이 저레벨 일반 던전들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 소용돌이 누각
    • 영웅 난이도 알타리우스 전투에 등장하는 회오리바람의 바람 방향을 좀 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전투의 재미를 높였습니다.

명예 시스템

  • 투기장
    • 투기장에서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 왜곡, 고대의 격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전장
    • 길니아스 전투지
      • 깃발 쟁취에 소요되는 시간이 8초에서 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고대의 해안
      • 대지상군 포의 공격력이 두 배로 증가하였습니다.
      • 폭탄 로켓(대지상군 포)의 속도가 약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대지상군 포로 포 자신이 생성된 지점을 타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생성 지점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장 파괴전차에 있었던 보조석 칸 두 개가 삭제되고 조종석 하나만 남았습니다.
      • 전장 파괴전차에 플레이어 간 전투 지속시간을 인식하는 장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조종자가 없는 파괴전차에 군중 제어 주문을 시전해도 필요 시간 이상 효과가 지속되지 않습니다.
      • 전장 시작 시 전장 파괴전차가 정확한 시간에 생성됩니다.
      • 공격 진영이 북쪽 무덤을 점령할 때 부두에 생성되는 전장 파괴전차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평점제 전장 전투에서 대규모 시포리움 폭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순간이동 약화 효과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시포리움 작렬의 반경이 20미터에서 10미터로 감소하였습니다.
      • 방어 진영의 순간이동기가 관문의 바로 뒤가 아닌, 어느 방어선에 있는 관문이 파괴되었는가에 따라 플레이어들을 이동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해안의 관문 중 하나가 파괴되고 있을 때 푸른 관문에 있는 순간이동기를 클릭하면 플레이어는 붉은 관문 뒤로 이동합니다.

종족

  • 드레나이 나루의 선물 - 15초에 걸쳐 대상 생명력의 2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회복시키는 생명력 수치가 전투력 또는 주문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드워프 석화 - 방어도를 10%만큼 증가시키는 효과에서 받는 모든 피해를 10%만큼 감소시키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동시에 캐릭터의 몸집이 커집니다.
  • 노움 탈출의 명수 - 재사용 대기시간이 1.75분에서 1.5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인간 인간의 자생력 -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나이트 엘프 그림자 숨기 - 변신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타우렌 전투 발구르기 - 변신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늑대인간 암흑질주 -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했고 전역 대기시간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추가로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기존의 다른 이동 속도 보너스 효과와 중복 적용됩니다. 단, 전력 질주 또는 질주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암흑질주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전력 질주나 질주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죽음의 기사

  • 얼음같은 인내력을 사용하여 기절에서 깨어날 수 있습니다. 추가 효과로 기절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 강령술 일격의 흡수 효과가 대상의 탄력도에 따라 감소합니다.
  • 특성 전문화
    • 혈기
      • 진홍빛 스컬지 특성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피의 역병에 감염된 대상을 역병의 일격으로 공격하면 50/100%의 확률로 룬을 소모하지 않고 피의 소용돌이 공격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 피의 역병에 감염된 대상에게 근접 공격을 하면 5/10%의 확률로 룬을 소모하지 않고 피의 소용돌이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죽음의 요새의 결의 특성으로 룬 전환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될 때, 혈기 룬이 생성되는 대신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다음 룬 전환을 혈기 룬을 소모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냉기
      • 작렬하는 분노의 공격력이 주 대상을 제외한 모든 대상에게 4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 특성을 익히면 추가로 양손 무기 사용 시 모든 근접 공격력이 4/8/12%만큼 증가합니다.
    • 부정
      • 강령술 일격을 사용할 때도 모독의 효과가 발동합니다.
      • 룬 부패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룬 부패 효과가 다시 발동하면 기존 효과를 덮어쓰거나 초기화하지 않고 기존 효과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부정의 힘(지속효과)으로 증가하는 힘 수치가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 문양
    • 문양: 죽음의 은총 - 리치의 혼이 되어 자신에게 죽음의 고리를 사용할 때 '문양: 죽음의 은총' 효과로 룬 마력을 돌려받지 않습니다.

드루이드

  • 나무 껍질 주문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치유의 손길을 3 레벨이 아닌 78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가르기의 공격력이 약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80 레벨 이상에서 짓이기기(곰 변신)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300%에서 235%로 감소하였습니다.
  • 80 레벨 이상에서 짓이기기(표범 변신)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360%에서 460%로 증가하였습니다.
  • 후려치기의 공격력이 약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올라타기 길드 혜택이 폭풍까마귀 변신 또는 빠른 폭풍까마귀 변신에 적용됩니다.
  • 육성을 78 레벨이 아닌 8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치유 주문 등 이로운 주문 시전 시 청명의 전조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단, 회복 특성 말퓨리온의 선물로 청명의 전조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 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회복을 8 레벨이 아닌 3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추가로 회복에 소모되는 마나가 26%에서 16%로 감소하였습니다.
  • 도려내기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80 레벨 이상에서 칼날 발톱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350%에서 450%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조화
      • 유성 효과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12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야생 버섯 주문의 시전 시간이 0.5초에서 즉시 시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추가로 폭발 반경이 3미터에서 6미터로 증가하고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야성
      • 광폭화(짓이기기 즉시 발동) 주문에 새로운 주문 경보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광폭화 사용 시 드루이드가 공포 효과에서 벗어나지 않고 공포에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 파쇄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100%에서 80%로 감소하였습니다.
    • 회복
      • 치유의 손길 강화 특성이 재생 주문에도 영향을 줍니다.
      • 자연의 관대함 특성이 신속한 치유 주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효과를 추가로 가집니다. 드루이드의 회복 주문을 받은 대상이 세 명 이상일 때 육성 주문의 시전 시간이 10/20/30%만큼 감소합니다.
  • 문양
    • 문양: 재생 - 재생의 주기적인 치유 효과가 초기화되는 조건이 생명력이 25% 이하인 대상에서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문양: 천벌 - 천벌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고 곤충 떼가 걸려 있지 않은 대상에게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냥꾼

  • 조준 사격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200%로 증가하였습니다.
  • 탈것에 타고 있는 중에도 야생의 상, 매의 상, 여우의 상을 취할 수 있습니다.
  • 공격 저지 능력이 이제 무기 막기 확률을 100% 증가시켜주는 능력이 아니며, 근접 공격이 빗나갈 확률을 100%만큼 증가시켜줍니다. 공격 저지 능력을 사용하면, 도적의 일부 능력처럼 무기 막기가 불가능한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장 해제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먼지 구름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이 꼬리 흔들기에 유사하게 조정되었습니다. 두 능력은 각기 다른 야수가 사용하는 능력이고 동일한 효과를 가집니다.
  • 살상 명령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마무리 사격에 적용되는 전투력이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주인의 부름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에서 3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추가로 시각 효과가 더 분명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사격
      • 키메라 사격에 적용되는 전투력이 2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생존
      • 야생의 생활(지속효과) 특성을 익혔을 때 증가하는 민첩성이 15%에서 10%로 감소하였습니다.
  • 야수
    • 사냥꾼 방어도의 70%가 야수 방어도에 적용됩니다. 야수 종류에 따라 방어도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 혈암거미가 특수 능력인 거미줄 감싸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원숭이의 버릇없는 손에 공격을 당한 대상이 피해를 받으면 정상적으로 버릇없는 손 효과에서 벗어납니다.

마법사

  • 화염 구슬이 주변 동물을 무시합니다.
  • 신비한 총명함과 달라란의 총명함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16%만큼 감소하여 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와 비슷한 양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서리 고리: 반경이 8미터로 감소하고 안쪽 "안전" 반경이 4.7미터로 조정되어 그래픽 효과와 정확하게 맞추어졌습니다. 서리 고리 효과를 해제하면 대상은 3초 동안 빙결에 면역이 됩니다. 서리 고리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같은 마법사가 매서운 한파로 두 번째 서리 고리를 시전하면 첫 번째 서리 고리 효과가 사라집니다.
  • 버그 수정
    • 승강기, 이동식 단상, 비행선 등 이동 수단에 타고 있는 동안 서리 고리 주문을 시전할 수 있으며 주문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성기사

  • 힘의 축복과 왕의 축복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217%만큼 증가하여 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와 비슷한 양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성전사의 일격에 적용되는 무기 공격력이 115%에서 135%로 증가하였습니다.
  • 신성한 기도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지속시간 동안 매회 회복하는 마나는 2%에서 4%로 증가하여 총 회복하는 마나는 10%에서 12%로 증가하였습니다.
  • 심문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54 레벨이 되면 비난 주문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미 특성으로 비난 주문을 익힌 기존 캐릭터도 직업 상급자를 찾아가 배워야 합니다.
  • 특성 전문화
    • 신성
      • 선고 특성이 발동할 때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징벌
      • 신성한 목적: 특성에 연계된 공격 주문으로 신성한 힘 효과를 얻을 확률이 20/40%에서 7/15%로 감소하였지만, 신성한 힘 효과 하나를 얻는 대신 다음 연계된 공격 주문이 신성한 힘을 소모하지 않고 3중첩 신성한 힘 효과를 소모한 효과를 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빛의 손(특화력): 기사단의 선고, 성전사의 일격, 천상의 폭풍으로 준 피해의 일정 비율만큼 추가 신성 피해를 줍니다.
      • 불신임(진실의 문장) 피해로 인해 참회 효과가 풀리지 않습니다.
      • 비난 특성이 새로운 지속효과 특성인 성스러운 보호막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기존 비난 특성을 익힌 성기사는 자동으로 성스러운 보호막 특성을 갖게 됩니다. 성스러운 보호막은 성기사 생명력이 30% 아래로 내려가면 발동되며 15초 동안 일정 피해를 흡수하고 받는 치유 효과를 20%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이 효과는 매 30초마다 최대 1번씩만 발동되며,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열광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문양
    • 문양: 신성한 기도 - 6%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하여 9초에 걸쳐 총 18%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버그 수정
    • 영광의 서약을 사용할 때 자동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제

  • 공중 부양의 지속 시간이 2분에서 10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신의 권능: 인내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68%만큼 감소하여 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와 비슷한 양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신의 권능: 보호막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31%만큼, 효과가 208%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소생에 소모되는 마나가 24%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어둠의 보호 주문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65%만큼 감소하여 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와 비슷한 양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특성 전문화
    • 수양
      • 의지 집중의 현재 효과에 더불어 사제가 치명타 공격을 받을 때 의지 집중 효과가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신의 권능: 보호막 연마 특성을 익히면 기존 효과에 더불어 자신에게 시전한 보호막이 흡수하는 피해가 추가로 15/30%만큼 증가합니다.
      • 고통 억제 주문을 무효화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신성
      • 축복받은 탄력성의 현재 효과에 더불어 사제가 치명타 공격을 받을 때 축복받은 탄력성 효과가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차크라 상태가 지속하는 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구원의 기도로 회복하는 사제의 생명력이 기존의 낮은 값에서 증가하여 총 생명력의 30%만큼을 회복합니다.
      • 신성한 정신집중을 익혔을 때 전투 중 정신력으로 추가 회복하는 마나가 20/40%에서 15/30%로 감소하였습니다.
      • 빛의 권능: 응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정상적으로 풀립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빛샘으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우연한 행운에 주문 경보와 전투 상황 알림 메시지가 지원됩니다.
      • 빛의 쇄도 효과가 순간 치유와 상급 치유 시전 시에도 발동하고 빛의 쇄도가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 문양
    • 문양: 정신의 채찍 - '어둠의 권능: 고통' 효과가 걸리지 않은 대상에게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 문양: 고통 억제 - '문양: 필사'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기절한 상태에서 고통 억제와 수호 영혼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문양: 정신적 공포 - '정신적 공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60초가 아닌 30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문양: 구원의 영혼 - '문양: 회복의 기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회복의 기원 효과로 처음 회복하는 생명력이 60%만큼 증가합니다.

도적

  • 전투 준비 효과의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하였으나, 전투 감각 중첩 효과의 지속시간이 6초에서 1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연막탄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전투
      • 양손잡이(특화력) 특성은 이제 일정 확률로 주 무기 공격력의 75% 해당하는 추가 공격을 가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투 능력 특성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약점 공격으로 증가하는 마무리 일격의 효과가 20%(문양 적용 시 30%)에서 35%(문양 적용 시 45%)로 증가하였습니다.

흑마법사

  • 피로의 저주가 대상의 이동 속도를 50%가 아닌 30%만큼 감소시킵니다.
  • 마나 흡수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고통
      • 불안정한 고통의 침묵 효과가 5초에서 3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악마
      • 악마 환생 효과가 활성화된 동안 소환 주문이 강조 표시됩니다.
      • 불지옥 특성으로 지옥의 불길의 범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파괴
      • 어둠의 화살 뿐만 아니라 소각을 시전할 때에도 어둠과 불길 효과가 발동합니다.
  • 문양
    • 문양: 영혼 바꾸기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전사

  • 돌진이 기절로 분류되어 기절의 점감 효과가 돌진에 적용됩니다.
  • 회전베기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영웅의 일격 기술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무기
      • 돌격전차 특성을 익히면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지 않고, 돌진으로 인한 기절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하지만 돌진과 봉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공유됩니다.
      • 양 때리기: 다음 죽음의 일격, 제압,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10/20/30%만큼 증가하지 않고, 죽음의 일격, 제압, 격돌, 마무리 일격에 1/2/3중첩이 가능한 10%의 이로운 효과를 더해줍니다.
      • 전쟁 교본 특성으로 영웅의 일격, 회전베기가 아닌 죽음의 일격, 분노의 강타, 압도, 연전연승, 격돌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분노
      • 구속되지 않은 분노(특화도)로 특화력 1당 획득하는 효과가 4.7%에서 5.6%로 증가하였습니다.
  • 문양
    • 문양: 신속한 돌진 -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기존의 7% 감소에서 1초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문양의 효과를 보다 정확히 나타낼 수 있도록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전문 기술

  • 고고학
    • 고고학 조각이 종족별로 200개까지 겹쳐집니다. 이미 조각을 200개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유물을 완성하여 조각을 200개 이하로 줄여야 추가로 조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각이 200개 이상인 플레이어는 4.0.6 패치에서 200개를 초과한 분량의 조각을 잃지 않지만, 그 후 패치에서는 최대 수치 200개를 초과하는 조각은 삭제될 것입니다.
  • 요리
    • 일일 퀘스트 아이템인 제과점 설탕 부대가 스톰윈드의 여러 곳에서 생성됩니다.
  • 보석 세공
    • '혼돈의'와 '냉혹한'으로 시작하는 얼개 보석을 사용하려면 이제 붉은색 보석 3개가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 새로운 얼개 보석이 추가되었습니다 - 민첩한 어둠영혼 다이아몬드(민첩성/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피해 3% 증가), 반향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힘/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피해 3% 증가), 불타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지능/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피해 3% 증가). 이 보석세공 디자인은 귀속되지 않으며, 대격변 몬스터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얼개 보석을 사용하려면 붉은색 보석 3개가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이템

  • 격노한 공명의 종 효과가 치명타 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에 발동합니다.
  • 분노철로의 격노 아이템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감소하여 더 빠르게 효과를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 호드 전투 깃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얼라이언스 전투 깃발과 동일하게 10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살랑거리는 무늬의 만다라 아이템의 효과로 특화도가 아닌 지능이 증가합니다.
  • 사제의 플레이어 간 전투 장비의 네 벌 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을 사제 자신에게 시전하면 4초 동안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일시적으로 억제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게임 접속 화면에 대격변 동영상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볼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공격대 위치 표시기를 개별적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 평판창에서 평판의 범주가 열리고 닫힌 상태를 저장합니다.
  • 캐릭터 창
    • 캐릭터 창(단축키 C)에서 능력치 범주가 열리고 닫힌 상태와 범주가 표시되는 순서가 저장되며, 활성화된 특성에 따라 각각 저장됩니다.
    • 캐릭터 창(단축키 C)에 다른 능력치와 함께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표시됩니다.
    • 캐릭터 창(단축키 C)에 표시되는 가속 정보에 가속도로 인한 가속만 표시되지 않고 총 가속의 백분율이 표시됩니다.
  • 고고학
    • 요약 페이지와 드롭다운 메뉴에 숫자가 표시됩니다.
    • 종족 아이콘에 준비 표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인터페이스
    • 전문 기술 창에 전체 보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길드원 표시 옵션과 관계 없이 작동합니다.
    • 접속 중인 길드원이 제작자 보기 목록의 상단에 오도록 정렬할 수 있습니다.
    • 획득 가능한 길드 평판 최대치 정보가 툴팁에 표시됩니다.
  • 실명 ID 및 대화
    • 실명 ID 접속 알림 표시에 캐릭터와 게임 아이콘이 포함됩니다.
    • 현재 탭이 아니어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대화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 귓속말을 자동으로 새로운 탭에서 띄우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꺼낸 귓속말 대화창에 온라인/오프라인 상태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개체창
    • 기존에는 공격대창과 공격대 형태의 파티창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예상 치유량을 다음 개체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창, 파티창, 대상창, 주시 대상창.
  • 외부 인터페이스 변경 사항
    • 강화 효과 취소가 이제 전투 중에만 사용이 제한됩니다.
    • 여러 주문이 연계된 아이콘에서 주문 메뉴가 펼쳐지는 방향을 속성값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접속 화면에 콘솔 명령이 추가되었습니다: ExportInterfaceFiles art, ExportInterfaceFiles code.
  • 버그 수정
    • 다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퀘스트 및 몬스터

  • 톨 바라드 반도
    • 새로운 업적 '톨 바라드에서의 또 하루'가 추가되었습니다. 톨 바라드의 일일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 광기 어린 경비병이 전리품으로 녹슨 소총을 떨어뜨립니다.
    • "얼라이언스 찌꺼기", "호드 찌꺼기" 퀘스트에 필요한 얼라이언스 보병과 호드 보병이 생성되는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자석의 원리" 퀘스트 아이템인 자석 고철 수집기가 퀘스트 완료 시 플레이어의 가방에서 정상적으로 제거됩니다.
    • 바라딘 집행자와 헬스크림 세력단 증표가 계정 귀속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톨 바라드 반도의 바라딘 주둔지와 헬스크림 세력단에 톨 바라드 특별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는 NPC가 추가되었습니다. 원래 퀘스트 시작 NPC가 톨 바라드에 없을 경우, 플레이어는 이 NPC와 대화하여 해당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톨 바라드 특별 퀘스트 우두머리를 상대할 때, 처치하는 것을 도운 플레이어들도(비록 같은 파티에 속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해당 우두머리를 처치한 것으로 인정받습니다. 프로블림, 대마법사 갈루스, 교도소장 실바, 스바노스가 이러한 우두머리에 포함됩니다.
    • “파슨 요새 포로 구출” 퀘스트에 등장하는 파슨 요새 포로가 이제 그 포로를 소환한 플레이어에게만 보입니다.

버그 수정

  • 늑대인간이 미용실을 이용할 때 발생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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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로닉스 (2011-01-11 19:2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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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휘 만세~;;
아이콘 뇌미안 (2011-01-12 02:0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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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흑 만세~;;
아이콘 [릉아] (2011-01-12 03:2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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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전사..
아이콘 네스티요나 (2011-01-12 11:10: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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읔 사제 마나 다시 넢흐네
병새신끼 (2011-01-12 15:2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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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벌레 께서 ...
아이콘 미쁠 (2011-01-12 18:0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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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가 안뜨는 테썹 ㅎㅎ
Togazi (2011-02-08 23:4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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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팟40만짤 2만원에 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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