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은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나요?
A: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노스렌드에 주력하고 있는 동안, 대지 정령계의 심원의 영지에는 고대 악마가 잠들어 있었습니다. 타락한 용의 위상 데스윙은 세상과 격리된 성역에 몸을 숨긴 채 아제로스를 상대로 벌인 지난 전투의 상처가 회복되기를 기다리며, 지상 세계를 오염시킨 필멸의 존재에 대한 적개심을 불태우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작열하는 불구덩이 속에서 세상을 다시 주무를 기회를 엿보고 있었던 것이죠.
머지않아 파괴자 데스윙은 아제로스로 돌아오고, 심원의 영지를 뛰쳐나오며 세상을 분리시켜, 대륙 전역에 곪아 터진 상처를 남깁니다.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대격변의 소용돌이에 휘말림에 따라 아제로스의 여러 왕국은 권력의 지각 변동과 정령의 전쟁, 참상으로 상처 입고 부서진 세상을 보호하기 위해 부질없이 일어난 영웅들을 목격할 것입니다.
데스윙이 깨어나 일으킨 파괴의 소용돌이로 아제로스의 지형은 영원히 뒤바뀌고, 오랫동안 봉인된 비밀이 밝혀집니다. 플레이어들은 대격변으로 변화하여 새로운 모험의 기회로 가득 찬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을 다시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Q: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의 특징은?
A: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레이 가능한 두 종족 추가: 호드 연합의 교활한 고블린과 얼라이언스 연합의 사나운 늑대인간으로 모험을 떠나보십시오.
• 레벨 제한 85로 상향 조정: 새로운 주문과 기술, 및 특성을 익히고 새로운 진로 시스템(가칭)을 통해 캐릭터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기존 지역 재구성: 참혹해진 황야의 땅에서부터 둘로 갈라진 불모의 땅까지, 기존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의 익숙한 지역이 새롭게 변화하여 새로운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 새로운 고레벨 지역: 울둠, 그림 바톨, 바닷속에 있는 바쉬르의 가라앉은 도시를 포함하여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실 수 있습니다.
• 사상 최대의 공격대 콘텐츠: 지난 확장팩보다 더 향상된 공격대 콘텐츠를 즐겨 보십시오. 더 높은 난이도로 우두머리들과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종족과 직업 조합: 노움 사제, 블러드 엘프 전사 또는 전에는 할 수 없었던 종족과 직업 조합으로 아제로스를 탐험해 보십시오.
• 길드 시스템 향상: 길드 레벨과 길드 업적을 달성해 보십시오.
• 새로운 명예 시스템 적용 지역 및 등급 전장: 또 하나의 겨울손아귀와 같은 지역인 톨 바라드 섬에서 명예 시스템 임무와 일일 퀘스트를 진행해 보시고 새로운 등급 전장에서 전투를 치러보십시오.
• 고고학: 귀중한 유물을 발굴하고 희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보조 기술, 고고학의 대가가 되어 보십시오.
• 아제로스 전역에서 나는 탈 것 사용 가능: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을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Q: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 대륙을 되살린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개발팀은 새로운 콘텐츠와 확장팩을 제작하면서, 플레이어가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기법을 익혔습니다. 하지만 새로 소개하는 내용은 주로 고레벨 캐릭터만을 위한 것이었어요. 아웃랜드와 노스렌드에서 배운 점들을 통해, 초기 대륙의 레벨업 환경을 개선시켜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둠의 해안처럼 익숙한 지역에서 대격변으로 파괴된 아우버다인을 찾아 다닌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완전히 다른 지역에서 새로운 마을과 퀘스트를 발견하게 되는 겁니다.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은 월크 오브 워크래프트 역사의 중심지이기 때문에 기술 습득이나 경매만 하는 장소가 아닌, 게임의 중요한 지역으로 남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플레이어든, 다시 시작하거나 계속해서 게임을 즐기던 플레이어든 모두가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퀘스트와 레벨업, 그리고 즐거운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초기 대륙의 지역을 재설계하는 한편, 리치 왕의 분노와 비슷하거나 그를 넘어서는 수준의 새로운 대륙을 소개함으로써, 아제로스의 장대함과 그 안의 추억을 되살리는 겁니다.
Q: 새로운 종족으로 늑대인간과 고블린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A: 고블린으로 플레이하고 싶다는 커뮤니티 여러분의 요청은 예전부터 있었기에, 우선 플레이어 여러분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종족을 하나 선택하고 싶었습니다. 그러기에 완벽한 시기가 바로 새로운 확장팩이었고 이를 통해 고블린을 부각시키는 한편, 그들의 배경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확장팩의 대재앙은 가슴 속 깊이 파고드는 사건이니까요.
그리고 플레이어 여러분은 은빛소나무 숲에 나타나는 늑대인간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셨습니다. 그들의 역사와 그레이메인 성벽에 숨겨진 수수께끼를 파헤칠 좋은 기회가 온 거죠. 늑대인간은 공격적인 야수여서 대체로 호드 종족과 비슷해 보이지만, 특이하게도 얼라이언스 진영에 속하게 됩니다.
Q: 신종족은 완전히 새로운 지역에서 시작하게 되나요?
A: 네, 1 ~15레벨을 위한 두 종족의 시작 지역을 완전히 새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늑대인간은 그레이메인 성벽 뒤에 봉인된 길니아스에서, 고블린은 케잔 섬에서 시작하여 남쪽 바다의 잃어버린 섬을 거쳐 주요 지역으로 합류합니다. 각 시작 지역에서는 리치 왕의 분노에서 죽음의 기사 시작 지역과 유사한 방식이 선보입니다. 위상 변화 기술이 아주 많이 쓰일 예정이죠.
Q: 재편된 지역에는 어떤 곳이 있나요? 변경된 점을 예로 들자면?
A: 초기 지역은 거의 다 바뀐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역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요. 예를 들어, 어둠의 해안은 물에 잠겼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퀘스트 지역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불모의 땅은 저레벨 지역과 고레벨 지역, 이렇게 둘로 나뉩니다. 아즈샤라는 이제 호드의 저레벨 지역이 되고 오그리마와 직접 연결됩니다. 플레이어는 검은바위 첨탑과 검은날개 둥지의 새로운 지역을 탐험할 수 있고, 옛 던전 중 그림자송곳니 성채와 죽음의 폐광에는 영웅 난이도가 추가됩니다.
Q: 영웅 직업이 또 추가되나요?
A: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 추가되는 새 직업은 없습니다. 이 확장팩에서는 새로운 두 종족, 고블린과 늑대인간에 집중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매 확장팩마다 영웅 직업을 추가할 의도는 없습니다. 죽음의 기사 사례에서 보셨을 테지만, 새 직업을 추가하는 것은 게임의 역학적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 확장팩마다 반복할 만한 것은 아닙니다. 그 후에는 새 영웅 직업을 추가할 계획은 있습니다.
Q: 재설계된 동부 왕국, 칼림도어에서 나는 탈것을 탈 수 있나요?
A: 네. 오리지널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는 나는 탈것에 적합하게 설계되지 않아서, 그에 맞게 재설계할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어느 지역에서, 몇 레벨에 비행을 할 수 있을지, 비행 잠금 설정을 풀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있는지 등의 사항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더 자세한 내용을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Q: 대격변을 체험하려면 확장팩을 구입해야 하나요?
A: 대격변이 일어나면, 확장팩을 구입하지 않은 플레이어라도 그 변화를 겪게 됩니다. 오리지널 시절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는 더 이상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지역, 새로운 종족, 레벨 제한 변경점 등은 확장팩을 구입한 플레이어들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Q: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위상” 시스템이 더 활용되나요?
A: 네. 리치 왕의 분노에 소개해드렸던 것보다 더 멋진 활용 방법을 많이 고안하고 있으며,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환경이 변화하도록 그 활용도를 보다 높일 계획입니다. 지금은 고블린과 늑대인간 시작 지역에서 처음 마주할 지역에 위상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를 개량하여 다른 플레이어가 자신과 구분되는 “위상”에 있을 때 이를 잘 인지할 수 있게 할 생각입니다.
Q: 그래픽 업데이트나 최소 시스템 사양에 변화가 있나요?
A: 네. 확장팩 그래픽 엔진에 점진적으로 변경 및 업데이트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면 그래픽을 구현하는 방법을 개선했습니다. 확장팩 출시가 가까워지면 정확한 시스템 사양을 발표하겠습니다.
참고: 게임 콘텐츠나 일부 용어는 개발 사항에 따라 차후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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